교육콘텐츠 - 일점일.kr/1인 미디어 코칭 전문가 (민간자격)

[일점일.kr] 나도 좋은 음질의 영상을 만들고 싶다.

조시씨 2025. 3. 12. 13:31
반응형

아래 유튜브 영상 강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aV-VU3s72Wg

 

 

배운데로 했는데, 왜 내 영상의 음질은 이상할까?

스마트폰으로 젊은 친구들은 잘만하던데, 나는 왜 안되지?

 

영상은 보는 시각정보 뿐만 아니라 듣는 청각 역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과거부터 영상의 본질적인 시각과 청각외에 촉각, 후각에 대한 감각 요소 추가에 대한 연구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영상의 정보를 제대로 전달하는 목적과 몰입감을 높혀주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오늘은 영상에서 우리가 어려워하는 소리를 수음하는 마이크로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소리의 기록에 대한 열망

포노토그래프 (Phonautograph): 1857년 프랑스의 레옹 스콧 드 마르탱빌(Leon Scott de Martinville)이 발명한 장치입니다. 소리라고 하는 공기중에 전달되는 신호를 소리를 눈으로 볼 수 있게된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소리를 표현하는 것은 성공하였지만, 다시 청각 신호로 변환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01
사진자료 : 유네스코

축음기 (Phonograph): 1877년 미국의 토머스 에디슨(Thomas Edison)이 발명한 장치로써 소리를 최초로 녹음하고 재생하는 데 성공하게됩니다. 우리가 과거에 많이 들었던 LP판이 바로 이러한 메커니즘으로 탄생되게 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마이크로폰

현존하는 마이크는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사용 빈도가 높은 몇가지를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우리가 노래방에서 주로 보았던 유선 마이크가 대표적인 다이나믹 마이크 (Dynamic Microphone) 입니다.

진동판에 연결된 코일이 자석 사이에서 움직이며 소리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으로써 과거 과학 실험 시간에 코일과 자석의 움직임으로 전류가 생성되는 부분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01
다이나믹 마이크 구조와 자석 코일 실험

  
구조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진동판에 코일이 연결되어 있고, 자석과는 마찰이 없이 공간을 두고 있기 때문에 외부 충격에 의한 내구성이 뛰어나고, 큰 음압에도 강하며, 주로 라이브 공연이나 강연에서 사용됩니다. 비교적 저렴하고 관리가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수음된 음질을 후반작업하는데 전문가가 아니면, 어려운 부분을 다이나믹 마이크는 기계적인 진동이라는 단점 때문에 수음 주파수 영역이 적어 기계적 진동을 발생시키지 못하는 저주파와 고주파 영역에서 자연스럽게 필터링이 되는 점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콘덴서 마이크 (Condenser Microphone)는 진동판과 전극 사이의 거리 변화를 통해 소리를 전기 신호로 변환합니다. 전기적 신호의 흐름이 필요함으로 팬텀 전원(외부 전원)이 필요합니다. 그러한 이유는 콘덴서라고하는 소자의 특성 때문인데요. 콘덴서는 전자를 모아두었다가 전기적 또는 마이크와 같이 외부의 충격으로 전극 간격이 변화함으로 하여, 꽉차있던 전자를 콘덴서 밖으로 내 보냄으로 하여, 전기적인 신호를 만들어 냅니다. 우리가 풍선에 물을 가득채운 상태에서 풍선을 누르면, 물이 밖으로 나오듯 콘덴서는 물 대신에 전자를 품고 있는 것입니다. 
 기계적인 반응 없이 바로 전자 신호를 건드림으로써, 음질이 섬세하고 민감하며, 넓은 주파수 응답 범위를 가집니다. 스튜디오 녹음이나 고품질 녹음에 주로 사용되고 있었으니, 소형화 기술이 발전하면서,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의 마이크도 콘텐서 마이크입니다. 

0123
콘덴서 마이크 구조와 사용 예

수음 범위도 고려되어야 해요.

마이크가 본연의 기능으로 그대로 발전해왔다면, 지금 우리가 보는 방송과 같이 깨끗한 음질을 구현하는데에는 어려움이 있었을 것입니다. 마이크에 올바른 수음을 위해서 단일지향성, 양지향성, 무지향성으로 대표적으로 나누어 보실 수 있는데요. 마이크의 구조를 선택하고, 이에 대해서 수음을 할 때 추가 고려될 사항이 수음 범위라는 점은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지향성 (Cardioid) 마이크는 마이크 전면의 소리를 주로 수음하며, 주변 소음은 줄여줍니다. 보컬 녹음이나 무대 공연에 적합합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제외한 여러분이 만저 보았던 마이크들은 대부분 지향성 마이크 입니다. 

01
단일 지향성 마이크와 수음 범위 예

무지향성 (Omnidirectional) 마이크 입니다. 모든 방향의 소리를 고르게 수음합니다. 회의나 합창 녹음에 적합하며, 최근 코로나 시기에 화상회의 등에서 급속하게 많이 사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에 마이크 역시 구조는 무지향성으로 디자인이 되어 있습니다.  

01
무지향성 마이크 제품과 수음 범위 예

양지향성 (Bidirectional/Figure-8) 마이크가 있습니다. 마이크 전면과 후면의 소리를 수음하며, 측면 소리는 줄여줍니다. 인터뷰나 듀엣 녹음에 적합합니다. 특히 2인이 듀엣으로 더빙을 할 경우, 상당히 유용한 구조입니다. 

01
양지향성 마이크와 수음 범위 예

이렇게 마이크 구조와 수음 범위만으로도 여러분이 마이크를 선정하시는데에는 어려움이 없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내가 컴퓨터에서 수음을 하고자 할 때는 기본적으로는 마이크, 앰프, 믹서 가 필요합니다. 마이크는 단순히 수음을 하는 장치라면, 앰프는 수음된 미세 전기를 증폭해주는 역할을 하며, 믹서는 증폭된 소리 신호를 컴퓨터로 최종 전달하기 위한 소리 조절을 해주는 장치입니다. 그래서 마이크와 앰프를 연결하고 앰프에 출력된 신호를 믹서와 연결하고, 믹서와 컴퓨터는 사운드 케이블이나 USB 신호로 전달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앰프가 적정한 믹서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것도 있으며, 믹서 역시 앰프를 내장하고 있는 경우가 있어, 마이크 신호를 믹서로 연결하고 믹서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마이크 + 믹서 조합)

외부에서 소리 신호를 처리하는 이유

PC로 바로 전달할 수 있는 신호선을 가진 마이크도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하는 환경이 일반 가정환경이라면 수음을 할 때 컴퓨터의 전기적인 신호와 마이크의 신호가 제대로 연결되지 않아 '지지지~' 하는 원하지 않는 소리가 같이 수음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마이크를 별도로 사용한다면, 믹서 또는 앰프를 통해서 컴퓨터로 전달되는 방식을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마이크에서 순수하게 수음되는 신호는 외부에서 최대한 처리하여 컴퓨터로 전달하기 때문에 바로 컴퓨터로 수음하는 방식에 비해서 잡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본 배너를 통해서 구매하시면, '쿠팡 파트너스'로 부터 일정 수수료를 받습니다.

스마트폰의 녹음에서도 충전기를 분리해주세요.

처음에 스마트폰 녹음으로 충분히 연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스마트폰 녹음에서도 충전기는 분리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위에서 설명드린 컴퓨터에서 직접 수음할 때 발생되는 잡음이 스마트폰에서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단, 충전이 필요하다면, 보조베터리를 사용하시면, 잡음없이 녹음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펼치기/접기
모원웍스 | 김경달 | 울산광역시 동구 꽃바위5길 27, 403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21-14-33227 | TEL : 070-8835-7335 | Mail : mwsales.korea@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울산동구-011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